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생태계를 구축한 제페토(ZEPETO)에서 월 수백~수천만원의 수익을 내는 크리에이터들이 지속적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가상 패션 시장’이 될 것이라는 평을 받고 있는 제페토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디자인에 관심이 많거나 3D 엔진으로 무언가를 만드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충분히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페토로 돈 벌 수 있는 이유
이용자가 많습니다. 제페토는 공식적으로는 3억명의 가입자를 확보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중국, 일본, 미국 등 해외 이용자들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기본 유저 수가 많은 데다가 시장 자체도 넓기 때문에 앞으로의 확장 가능성도 긍정적입니다. 콘텐츠 제작 특성상 해외 유저가 많다고 해서 특별히 언어 장벽이 있는 것도 아닙니다.
강력한 SNS 플랫폼이 됐습니다. 요즘 10대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같은 전통적인 SNS 대신 제페토를 이용합니다. 그들에게는 제페토가 첫번째 소셜미디어인 것입니다.
실제로 가능성을 보고 해외 유명 브랜드들도 제페토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나이키, 구찌, 디올, 랄프 로렌 등이 그 예입니다. 시장성이 있다는 의미입니다.
수익 창출 방법
제페토는 가상 놀이터입니다. 이용자는 아바타가 있고 아이템으로 그것을 꾸밀 수 있습니다. 아바타를 꾸민다? 이미 익숙한 방식이죠. 그러나 과거에는 업체가 아이템을 만들어 이용자에게 판매하고 그 수익을 가져가는 형태였다면, 지금은 누구든지 아이템을 만들고 가상공간에서 그것을 판매할 수 있는 겁니다.
즉 제페토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판매하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런칭 후 150만명이 넘는 크리에이터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아이템이나 월드를 만드는 제작자가 되거나,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이템 판매
아바타가 사용하는 모자, 신발 등 패션 아이템을 제작해서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제페토는 3D 아이템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템플릿 에디터를 제공합니다.
월드 상품 판매
제페토에서 하나의 가상 공간 월드를 만들고, 그 안에서 월드 상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상품의 이름, 가격 등을 모두 제작자가 정할 수 있습니다. 인기 월드로 자리 잡으면 아이템을 많이 팔 수 있겠죠.
월드 제작은 유니티(Unity)라는 툴을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조금 있습니다. 유니티는 언리얼 엔진과 함께 게임을 만드는 대표적인 양강 툴입니다. 아무래도 현업 디자이너나 개발자가 시작하는데 유리한 면은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의지만 있다면 배우면 그만입니다. 제페토는 유니티 툴과 템플릿을 제공하며, 상세한 가이드, 커뮤니티를 마련해놨습니다. 서버 비용 등도 걱정 없이 무료로 월드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도 월드 제작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 콘텐츠가 많습니다.
이용자는 월드를 완성하면 제페토에 심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심사가 완료되면 제페토에 정식 출시됩니다.
라이브 방송
자신이 인플루언서가 되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며 시청자로부터 후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아프리카 TV가 가상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개념입니다.
수익금 현금화
크리에이터는 판매를 통해 제페토에서 사용하는 유료화폐인 젬(ZEM)을 모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판매 수익금 잔고가 5000젬(약 12만원) 이상부터 현금 출금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자도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창출이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