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갤럭시폴드 벽돌 현상 원인, 해결 방법 (삼성 서비스 답변)

by 카밀보스 2022. 7. 6.
반응형

최근 약 3달 사이 제가 사용하고 있는 갤럭시폴드3가 벽돌이 되는 문제를 두 번이나 겪었습니다. 업무 중에 갑자기 스마트폰이 스스로 종료되고 먹통이 되는 상황. 아주 죽을 맛이더라고요. 다행히 두 번 모두 별 탈 없이 해결은 됐습니다. 한 10분 기다리니까 알아서 다시 켜졌거든요.

 

그렇지만 다음을 대비해야겠다는 생각에 삼성전자 서비스에 갤럭시폴드 벽돌 현상에 대해 문의를 남겼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명쾌한 느낌은 아니지만 저와 비슷한 상황을 겪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 같아 내용을 공유합니다.

갤럭시폴드 벽돌 현상

제가 겪은 증상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예고 없이 폰이 스스로 종료됨
  • 화면에는 갤럭시 로고가 희미하게 표시됨
  • 홈버튼을 길게 눌러도 반응이 없음
  • 10 ~ 20분 지나면 스스로 재시작

갤럭시폴드 벽돌 현상 원인

벽돌 현상 문의에 대해 제가 받은 답변은 “알 수 없다”입니다. 어느 정도 예상은 했지만 여지없네요. 물론 말로 전달한 증상 만으로는 기계가 죽어버리는 복합적인 이유를 단순하고 명확하게 설명하는 게 어려운 건 일리가 있습니다. 대신 대응 방법과 동일한 문제 발생 시 대처 방안 등을 안내받았습니다.

사전대응 방법

1. 삼성 맴버스 앱 > 도움 받기 > 자가진단을 통해 테스트를 받기.

화면, 진동, 음량, 소리, 녹음, 카메라 등 20여가지 정도의 다양한 스마트폰 테스트를 직접 할 수 있는데요. 약 5분 내로 할 수 있으니 평소 스마트폰 사용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시던 분들은 추천드립니다. 그러나 이건 구체적인 기능 작동 여부를 테스트하는 거라, 딱히 벽돌 현상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되진 않았습니다.

삼성멤버스 자가진단

 

2. 스마트폰 소프트리셋 하기

소프트리셋은 스마트폰을 최적화 해주는 개념인데요. 데이터가 날아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완전한 리셋보다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리셋은 스마트폰의 전원 버튼과 아래 볼륨 버튼을 동시에 7초 이상 누르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서비스 측에서는 소프트리셋을 통해 스마트폰을 최적화하고 사용하기를 권유하더라고요. 특히 이 방법은 스마트폰이 벽돌이 됐을 때도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서비스센터 대면 진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대응했는데도 벽돌 현상이 발생하면 정확한 문제 진단을 위해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 엔지니어의 점검을 받아야 한다고 합니다. 스마트폰 내부 부품에 문제가 생긴 경우 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댓글